곰취효능 곰취먹는법 모음 곰취요리
곰취효능은 곰취먹는법으로 곰취를 섭취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곰취효능은 항염증작용에 의하여 폐장의 화농성 염증, 관절염 등 여러가지 염증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곰취의 생장점이 되는 어린 잎에는 다른 식물에 비해 비타민 C가 아주 풍부합니다. 충분한 비타민 C의 섭취는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괴혈병, 쇠약증, 저항력 감소, 수족의 관절 통증, 모세관 과열과 출혈, 식욕부진, 빈혈 등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들을 곰취의 비타민 C는 원상으로 회복시키므로 곰취효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풍부한 비타민 C는 그러한 증세를 치료하며 일으키지도 않게 하는 것입니다.
1 비타민C의 다량 함유로 인한 효능
가벼운 타박상에도 멍이 생기는 것은 비타민 C의 결핍 때문이며 곰취는 타박상의 치료에 긴요한 약이 되는 곰취효능이 있습니다. 곰취효능는 기침, 가래, 다리 아픔, 요통, 두통, 백일해, 천식에 효험을 나타내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합니다. 민간에서의 곰취효능은 황달, 고혈압, 간장병에 악용했으며 다치고 헌데에 균이 들어간 전염성피부(단독)병과 고름집에 잎을 짓찧어 붙이곤 했습니다.
2 곰취효능 정리
다시 정리해보면 곰취효능은 항암효과, 변비예방, 피부 미용, 다이어트 효과(상추에 비해 비타민C 6배, 섬유소 8배, 회분 2배), 타박상, 진해, 거담, 진통, 요통, 혈액순환 촉진 성인병 예방 등 많은 곰취효능이 있습니다. 한약명은 호로칠(胡蘆七)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곰취효능은 폐를 튼튼히 하고 가래, 기침, 천식, 혈액순환촉진, 고혈압, 관절염에 좋다고 합니다.
3 곰취 유래
곰취효능과 더불어 곰취라는 이름의 유래는 산속에 살고 있는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는 뜻에서 곰취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고, 긴 겨울 잠을 자고난 곰이 영양보충을 위해 처음 먹는 풀이라고도 전해집니다. 곰취 는 옛날 춘궁기의 구황식물로 어린잎을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4 곰취와 곤달비 구별
곰취효능이 여러가지로 우리 몸에 좋을 뿐 아니라 곰취는 산나물 중에서 날로 쌈을 싸서 먹으면 그 향긋한 맛이 일품입니다. 산채 중에 귀하게 여기며 여러 가지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온 산나물입니다. 비슷한 모양의 곤달비가 있으나 그 향과 곰취효능은 차이가 있다. (육안으로 구별할 수 있는 것이 곤달비는 곰취가 가지고 있는 두줄의 붉은선이 줄기에 없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