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정보는'검색' 버튼 클릭 후'oebak.com'에서...

자유게시판 보기

HOME > 자유게시판 > 보기

제목

실내정원 실내조경 꾸미기 기술 완벽안내

실내정원 실내조경 꾸미기 기술 완벽안내





펜션



실내정원 실내조경 장식 꾸미기 3 분식물 장식의 디자인 ▶ 먼저보기

실내정원 실내조경 꾸미기에 관한 기술을 안내합니다.
호젓한 한옥 정원에 유유히 물결치는 연못과 철철이 피고지는 정원수를 툇마루에서 바라보고 있노라면 어느 새 자연에 취해 버릴 것 같은 풍경을 접해 보셨을 것입니다. TV에서만 볼 수 있었던 풍경이지만 누구나 동경의 대상이 아니었을까요. 아파트 단체 주거로 바뀌면서 꿈에서나 그려볼 수 있는 정원이 실내정원이라는 아이템으로 많이들 꾸미고 있습니다. 실내정원 꾸미기에 유용한 정보 되시길 바랍니다.




1 분식물 장식 전 고려할 사항


첫째, 실내정원은 실내 환경 및 관리 조건에 알맞은 식물을 선택합니다.- 식물마다 좋아하는 온도, 광, 물 등 조건이 있고, 배치하고자 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식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둘째, 실내정원은 식물과 어울리는 용기를 선택합니다.- 식물과 용기의 형태 및 크기를 비교하여 어울리는 짝꿍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 다양한 크기, 잎 모양, 질감, 색상 등의 조화에 포인트를 두어야 합니다.
- 더불어 배치장소의 배경 이미지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한 결정 요소입니다.셋째,식물의 형태와 모양을 고려한 정원구성 요소별 식물을 선택합니다.- 구성 요소별 식물을 적절히 선택하면 디자인의 표현 방법이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주가 되는 식물 : 높이감을 주는 큰 키 모양의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간 키 모양의 식물 : 정원의 기본적인 골격(framework)을 형성하고, 특히 잎의 색이 다양한 식물을 선택하면 그 효과가 더 강조됩니다.
㉢ 늘어지는 덩굴성 식물 : 분식물 장식의 흐름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분식물 장식 시 고려할 사항 


첫번째 실내정원 배수구가 없는 용기의 배수층 처리
- 분식물 장식의 규모가 작은 경우, 입자숯을 이용하여 배수층을 만들면 정화작용까지 겸할 수 있습니다.
- 숯 입자에 뿌리가 직접 닿지 않도록 배양토로 경계를 두고, 식재부와 구분합니다.
- 수경형 정원의 경우, 숯은 정화작용을 위해 필수적으로 쓰는데, 보통 통숯을 이용하고, 가벼워 뜰 수 있으므로 무거운 배지(세척한 마사토, 맥반석 등)로 처리 후 식물을 식재합니다.




 

 


두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지제부 모아 뿌리 정리하기
- 화분에서 흙을 떨어내고 뿌리를 가지런히 정리합니다.
- 지제부를 모아 가며 식물의 얼굴을 만들어 봅니다.
- 가장 맘에 드는 얼굴을 결정한 후, 뿌리 부분을 사방으로 자연스럽게 펼쳐 줍니다.
- 뿌리는 용기 안쪽 중심식물을 향하도록 하여 건조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합니다.
- 특히 덩굴성 식물인 경우, 작은 돌을 괴어 얼굴을 높여 주면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식재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식물체 얼굴 정하기
- 식물체의 사방을 살펴 앞 얼굴을 정합니다. 앞쪽으로 작고 낮은 잎이 보이고 후면에 크고 높은 잎을 배치합니다.
- 식물체를 쥐고 심을 때는 줄기 윗부분을 꼭 쥐지말고 뿌리와 줄기가 나누어지는 지제부를 살짝잡고 뿌리를 고정하여야 본연의 얼굴을 살릴 수있습니다.




 


네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심기 전 노란 잎과 상한 뿌리 정리는 필수!
- 화분에서 꺼내어 사용할 만큼 포기를 나눕니다.
- 노란 잎, 시든 잎, 썩은 뿌리를 제거합니다.
- 뿌리가 너무 길 경우, 용기 식재 높이를 기준하여 적당한 길이로 자릅니다




 


다섯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바위틈 사이에서 나온 듯한 식물 연출법
- 자연석 사이에 심어 바위틈에서 나오는 듯한 자연미를 연출합니다.
- 화산석이 놓일 위치를 잡고, 기준이 되는 지점에 돌을 배치한다.
- 뿌리 방향을 본래 모습대로 가지런하게 배치합니다.
- 기준이 되는 화산석을 약간 들어, 뿌리의 방향을 용기 중심으로 향하게 한 후 배양토를 덮은 후 나머지 화산석으로 식물의 줄기와 잎이 돌에 눌리지 않도록 지긋이 고정합니다.




 


여섯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식물체 고정 확인
- 뿌리가 심겨진 부분을 손가락으로 찔러 보아 배양토가 부족한 부분에 배양토를 충분히 채웁니다.




 


 일곱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자연이끼의 처리 방법 
- 잔디밭과 같이 식물이 땅을 덮은 듯한 표현을 할때 자연이끼를 이용합니다.
- 나무줄기나 낙엽 등을 제거한 후, 이끼의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물기를 줍나다.
- 양 손바닥으로 마주 잡은 상태에서 이끼 조직들이 떨어지지 않도록 가장자리에 힘을 주어 뜹습다.
- 이끼의 가장자리를 안쪽 방향으로 감싸면서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여덟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통숯의 이용 방법 
- 세로로 자를 경우 나무의 결을 따라 가위 집을 넣어 주면 쉽게 갈라집니다.
- 통숯의 키를 낮출 경우, 쇠톱으로 자르거나 쇠망치로 한 점을 세게 쳐서 이용합니다.
- 전정가위로 숯에 사선으로 가위 집을 주면 반짝 반짝한 반사면이 많아 더 매력적입니다.
- 세로로 조각을 내어 두껍지 않은 숯의 경우, 전정가위 충격으로 높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수경용으로 이용 시 검은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어 사용해야 합니다.




 

 


아홉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색모래(color stone)층 만들기
- 색모래를 장식한 유리면에 배양토가 묻지 않도록 깨끗이 닦습니다.
- 배양토의 곡선을 자연스럽게 정리합니다.
- 숟가락을 유리벽 방향으로 하여 벽에 붙여 색모래를 장식하며 유리면 앞쪽에서 색모래의 두께와 모양을 살핍니다.
- 배양토의 처음과 끝에 장식하는 색모래는 검정색으로 해야 다른 색깔의 색모래가 더욱 더 강조됩니다.
- 색모래끼리 섞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각 색의 특징, 두께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 색모래층 장식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배양토로 한 층 덮어 줍니다.
- 색모래 장식에 치우쳐 색모래층이 식재 부위 이상으로 올라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식재층의 높이를 결정해 놓고 그 이하에서 마무리하는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열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마사토, 옥자갈 등 표면 장식하기
- 쇠숟가락을 이용하여 장식배지로 경사진 길이나 계곡을 만들어 줍니다.
- 포인트가 되는 장식배지를 강조할 때, 배경으로는 자연스러운 색과 질감을 가진 마사토나 맥반석으로 장식합니다.
- 비취색의 큰 옥돌은 시원한 느낌을 더해 줄 수 있습다.
- 장식배지는 그룹으로, 섞이지 않게 하는 것이 돋보이게 하는 포인트!
- 표면 장식 후 용기의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마무리해 줍니다.




 

 


열한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식물체 형태 정리하기 
- 키가 큰 식물체의 잎이 다른 식물체의 관상을 방해하는 경우는 단정하게 정리하여 줍니다.
- 노란 잎이나 시든 잎을 잘라 줍니다.




 

 


열두번째 실내정원 꾸미기 스프레이 관수
- 투명용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배양토에 물기가 있는 정도를 용기 바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접시정원에는 생각보다 많은 배양토가 사용되므로 시간차를 두어 물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합니다.
- 수경장식의 경우 물이 흘러 넘치게하여 깨끗하게 세척하여 완성시킵니다. 

 

[관련글] [실내정원 실내조경 꾸미기 외] 도시농부텃밭 가꾸기 ◀ 더많은 정보보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이름 : 비밀번호 : 스팸방지코드 :
번호 제목 등록일
  1    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